♣티르빙 한번 뽑히면 피를 묻히기 전에는 칼집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가공할 마력을 감춘 검. 타르빙이 바로 그것이다. 또 이 검은 그 소유자에게 영광과 파멸을 모두 안겨준다. 이는 북구신화에 등장하는 수많은 대표적인 마검이다. ♣흐룬팅 베오울프는 숙적 그렌델의 어미인 바다의 괴물을 죽이기 위해, 주군의 신하에게 명검 흐룬팅을 빌린다. 그런데 이 천하의 명검도 바다의 괴물 앞에서는 전혀 효과가 없었다. ♣엑스칼리버 아더 왕은 영국을 대표하는 영웅이다. 그리고 그가 가진 성검 엑스칼리버도 검 중의 검이며, 신화나 전설에 등장하는 무기들을 대표하는 존재이다. 그 내력과 신비한 마력은 수많은 이야기꾼들을 매혹했고, 천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도 계속 이야기 되고 있다.
♣궁니르 궁니르라는 이름의 우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전해지는데, 뭔가를 뚫는다는 말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유력하다.이 창은 매우 커서 말을 타고 쓰는 데도 부족할 게 없고, 던질 수도 있다. 그리고 그 겨냥은 결코 빗나가는 일이 없었다. 그 창끝은 소인이 단련한 철로 만들어져 있다. 날카롭게 벼려낸 창끝에는 마력을 가진 룬 문자가 새겨져 있는데, 그 마력 덕분에 뚫지 못할 갑옷이 없었다. 물푸레나무로 만든 자루도 매우 단단해서 어떠한 무기도 이 창을 부러뜨릴 수 없었다. 전쟁의 신, 혹은 태풍의 신 오딘이 가졌던 이 창은 번개를 상징한다. 하지만 그는 시와 사랑의 신이기도 하다. 시와 웅변의 신일 때 그의 창은 예리하게 가슴을 찌르는 풍자를 상징한다. 그리고 사랑의 신일 때 그것은 여성을 찌르는 남근을 상징하는 것이기도 하다. 오딘의 창에는 이런 일화도 있다. 그가 세계를 뒤덮을 만큼 거대한 물푸레나무 이그드라실에 목을 매고 제 몸을 제물로 바쳐 지혜를 얻는다는 전설이다. 이때 그는 궁니르로 제 옆구리를 찔러 스스로 고통을 주었다. 이 설화는 성서에 나오는 예수의 모습을 닮았다. 아더 왕 전설에 등장하는 성스러운 창('성스러운 창' 편 참조)과 오딘의 궁니르도 공통된 부분이 있다.
♣브류나크 암흑의 전생신 발로르를 죽인 루. 아일랜드의 영웅 쿠 훌린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이 광명의 신은 창을 무기로 가지고 있었다. 그 창은 루의 힘인 빛을 상징하는 무기로서, 적이 아무리 멀리 있어도 죽음의 광선을 쏘아보낼 수 있었다.
♣묠니르로키에게서 진상받은 것으로 토르의 떼어놀수 없는 무기이다. 거인들로부터 신들을 지키는 것으로 신들이 토르에게서 묠니르를 떼어놓지 못하게 하였다. 그와 반대로 거인들은 토르에게서 묠니르를 손에서 떼어 놓게해 해치려고 여러가지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