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ID저장
 
우리나라의 검술과 무술 8장 - "특공무술"
AD 樂지운영자  
본 무술은 강인한 힘을 바탕으로 한 외공과 정신력의 수련으로 이루어지는 내공을 화합한 고도의 술기와 정신력을 기르는 무술이다. 또한 개인의 심신수련과 국방 체육이란 이원적 요소를 갖고 있으며 그 특징은 다음 네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주요 신체 부의의 일부 또는 전체를 공격 및 방어무기로 사용하고 힘의 역학적 원리를 고려하였다. (우리 몸은 근육을 통한 힘을 관절에 연결, 속도를 가하게 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둘째, 내공과 외공을 동시에 단련토록 하였다.
셋째, 다른 무술과 중복되는 것을 피하고 군.경 특수임무에 필요한 내용을 발췌하여 단기간 수련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실기수련을 통해서만 터득할 수 있는 심오한 정신력의 작용에 의해 고도의 기술을 양성할 수 있도록 고안 되었다는 점이다.
 
특공무술의 어원은 특수한 공격과 방어 기술을 갖춘 강력한 무술이란 뜻에서 비롯 되었다.
우리의 전통무술에는 전쟁에서 사용되는 무술, 사냥에 필요한 무술, 위급한 상황이 갑자기 닥쳤을 때 자신을 지키는 무술, 위험에 처한 이웃을 구하는 무술등으로 구분 할 수 있어서 현대인이 필요로 하지 않는 술기도 많이 있다. 전통무술을 수련한다고 해서 장검을 들고 거리를 활보할 수는 없는 것이며 장창이나 활을 지니고 다닐수도 없다. 예의를 차려야 하는 장소에서 누군가를 보호 한다거나, 가족과 함께 유원지나 해수욕장에 있을 때 갑자기 불량배를 만나 위급한 상황을 맞게 된다면 혹, 검이나 창같은 무기술을 배웠다 하여도 손에 지니지 않았으니 사용할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특공무술을 익히면 자신을 지킴은 물론 남의 신변을 보호하거나 위급한 사람을 구하는 데에 자신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특공무술은 맨손 무술과 유술을 기본으로 하여 팔, 다리, 머리, 온몸을 무기로 사용 할 수가 있다. 또한 손수건이나 만년필, 볼펜 또는 나무토막 까지도 훌륭한 무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교하고 다양하게 구성된 특수한 무술이다.
무술이나 스포츠는 끊임없는 훈련과 규칙속에서만 행하여 지는데 반해 무술은 규칙속의 무원칙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즉, 그 행위가 이루어지는 상황이 예측할 수 없고 변화무쌍한 것이다. 무술은 생명을 담보로한 방어능력과 공격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따라서 일격필살이라는 완벽한 능력과 상황에 따라 순발력이 요구되며 결코 실수나 양보가 용납되지 않는다. 특히, 특공무술은 과거 우리 조상들이 행하여 왔던 전통무술의 요체를 현대인이 수련하기 알맞도록 수정보완한 것이다.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짧은 기간에 수련이 가능하며 이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겉으로 드러낼 수 있는 힘과 자신도 모르는 잠재적인 힘의 능력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발휘되지 않는다. 평소에는 혼자 들수조차 없는 무거운 피아노를 화재 현장에서 번쩍 들어 옮긴다든가, 위급한 순간 자신도 모르게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는것은 잠재적인 힘이 일시에 발휘되었기 때문인 것이다. 그 엄청난 힘은 평상시에는 아무리 애를 써도 발휘되지 않는다.
특공무술은 이같은 잠재능력을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목적이 있으며 특공무술 수련을 통해 누구나 그와 같 은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순간적인 위기의 상황에서 방어와 공격이 일순간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동작, 그것은 인체가 지닌 신비하고 무한한 잠재능력의 힘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것은 특공무술이 지닌 독특한 수련 방법에 따라 가능하다.현대 스포츠는 고대 무술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무술의 위험요소를 배제하고 인체의 운동역학에 따른 과학적 분서과 지식을 도입하여 다양한 술기를 체계있게 집중 개발함으로써 보면서 즐기고 참여하는 대중 스포츠로 자리 잡은 것이다.
 
한편, 산업사회의 발달은 우리에게 작업능률을 향상 시키고 편익을 제공함에 있어서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반면 자동화와 분업화의 등장은 우리에게 움직임의 기회를 극소화 시켰으며 이로인한 운동부족 현상은 우리에게 나약함과 권태감을 가져다 준 것이다. 이것은 바람직해야 될 경제성장이 오히려 국민의 심신에 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이니 각 개인이나 집단, 국가 장래를 위해서도 시급히 치유되어야 할 문제점이 되고 있다. 바람직한 국민정신의 함양을 위한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몸과 마음을 동시에 갈고 닦을 수 있는 특공무술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특공무술은 우리 조상들이 아득한 옛날부터 끊임없이 연마수련 해온 호신과 살생의 무술기예를 현대인에게 알맞도록 그 정수만은 발췌하여 수정보완한 고도의 응용무술이다. 특공무술은 자연의 이치를 바탕으로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능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심신일체의 표현이며, 끝없는 수련을 통해 건전한 정신력과 강인한 체력을 길러주며 완벽한 자기 완성의 길을 제시하여 지.덕.체의 전인적 인격 형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특수 임무를 수행하는 요원은 특공무술을 수련하고 익힘으로써 불의의 기습이나 위난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특공무술은 예기치 못한 위급한 상황이 닥칠지라도 이를 완벽하게 격퇴, 제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자기 방어는 물론 특수요원의 임무실천에 일익을 담당 할 것으로 기대한다.

[참조]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락지 기획팀 연재]
 
          네이트온 쪽지보내기   
회사소개  |  제휴문의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안암로 84-12(148-74) 예일빌딩 4층  |  TEL : 070-8610-0041/0042  |  Fax : 02-927-2591
상호명 : Y&G Communications  |  대표자 : 임경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4-08-39345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3-서울동대문-0674호
Copyrightⓒ Y&G Communications.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