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ID저장
 
세계의 검 1장 - 바스타드 소드(bastard sword)
AD 樂지운영자  
1422년 벌어진 벨린초나 전투(The Battle for Bellinzona) 당시 스위스 용병들은 베기와 찌르기가 동시에 가능하고 양손 검과 한손 검의 장점을 모두 갖춘 새로운 개념의 검을 사용해 전투에서 승리했다.
바로 중세시대의 하이브리드(hybrid) 무기, 바스타드 소드(bastard sword)다.

사실 바스타드 소드는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은 물론 판타지 소설(fantasy novel) 등의 문학 장르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해 이름만큼은 낯설지 않은 무기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바스타드 소드의 이름 자체가 ‘하이브리드’ 즉 유사(類似) 잡종(雜種)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중세 검 애호가를 위해 최근에 제작된 바스타드 소드. 바스타드 소드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양손 검과 한손 검의 장점을 모두 갖춘 검
바스타드 소드가 등장한 당시 서유럽에서 베기에 적합한 검은 게르만 검, 찌르기에 적합한 검은 라틴 검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물론 실제로 당시 서유럽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검은 이들 검의 장점을 적절히 결합한 형태를 취하고 있었고 기본적으로 베기와 찌르기 모두가 가능했다. 하지만 단순한 형태뿐만 아니라 게르만 검과 라틴 검의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었던 검은 스위스 용병들이 사용한 바스타드 소드가 유일하다. 즉 베기와 찌르기가 동시에 가능한 것은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한 손, 혹은 양손으로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검의 크기와 형태 역시 이러한 용도에 최적화 되어 있는데 길이 115∼140㎝, 칼날의 폭은 5∼7.6㎝, 무게 2.5∼3㎏으로 다양한 검의 장점이 한데 집약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로 15∼16세기 서유럽에서 널리 사용된 바스타드 소드는 그레이트소드(Greatsword)나 투핸더(Two-hander) 같은 양손 검의 범주에도, 아밍 소드(Arming sword)와 같은 한손 검의 범주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일부 학자들은 16세기 이후부터 사용된 한손 반 검(hand-and-a-half sword)의 범주에 장검(Long sword)과 바스타드 소드를 함께 포함시키기도 한다.
바스타드 소드가 사용된 전투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1422년 벌어진 벨린초나 전투(1422-The Battle for Bellinzona)다. 당시 스위스 용병들은 바스타드 소드를 사용해 전투에서 승리했다.
 
♣중세시대의 하이브리드 무기, 바스타드 소드
바스타드 소드는 중세시대의 하이브리드 무기다. 2가지 서로 다른 무기의 장점을 동시에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로 하이브리드란 특정한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서로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요소를 결합시킨 결과물을 뜻하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컴퓨터,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최첨단 기술을 상징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물론 생물학적 관점에서 하이브리드는 잡종 즉 서로 다른 종(種)이나 계통 사이의 교배에 의해서 생긴, 양쪽의 특성을 모두 지닌 자손을 뜻하며 보통 순종(純種)의 전혀 반대 의미로 사용한다. 무기 발전사 측면에서도 2가지 서로 다른 무기의 장점을 하나로 결합한 하이브리드 무기의 존재는 현대는 물론 과거 역사 속에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름 자체가 하이브리드 즉 잡종이란 뜻을 지닌 무기는 바스타드 소드가 유일하다.
한편 일부 학자들은 바스타드 소드의 등장은 각각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발전한 양손 검과 한손 검이 그 한계에 도달하고 총과 대포 같은 검보다 강력한 화약무기의 등장 때문이라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출처: (cc) Gwes at Wikipedia.org>
바스타드 소드는 베기와 찌르기가 동시에 가능하며 양손 검과 한손 검의 장점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이다. 
 
♣바스타드 소드의 기원과 발전
바스타드 소드와 장검과의 구분은 좀 모호한 점이 있다. 일부에서는 장검과 바스타드 소드를 구분하지 않기도 하며, 별개의 검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따라서, 바스타드 소드는 장검의 일종으로 점진적으로 출현했다고 보면 13세기 경에 등장했다고 볼 수도 있으나, 별개의 분류가 된다는 입장에서 보면 출현시기는 15세기가 된다.
이후 독일과 스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검의 제작과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17세기중반까지 널리 사용됐다. 특히 그중에서도 스위스 용병들은 바스타드 소드의 장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맞춰 적절히 사용해 여러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고 자신들의 명성을 드높일 수 있었다.
참고로 초기 르네상스 시대에 지금 설명하고 있는 바스타드 소드는 기병검(Reitschwert) 혹은 기사검(Degen) 등의 다른 이름으로 불렸고 컴파운드 힐트 아밍 소드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했다. 클레이모어와 같이 바스타드 소드 역시 형태나 기원 등이 서로 다른 검을 시대와 장소에 따라 같은 이름으로 불렀다는 것은 흥미롭다.

♣바스타드 소드의 두 가지 특징
바스타드 소드를 다른 검과 구분하는 기준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한손 반 크기의 웨이스티드 그립(waisted grip)이다. 웨이스티드 그립은 검의 손잡이 중간부분에 돌기 혹은 장식물이 있어 검을 한 손으로 쥐고 휘두르거나 찌르더라도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양손으로 검을 쥘 경우 보다 안정된 자세로 검을 휘두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웨이스티드 그립의 길이는 양손 검의 것보다는 짧고 한손 검의 것보다는 길었기 때문에 한손 반 손잡이(hand-and-a-half grip)라고도 불렀다. 다만 프랑스에서 처음 사용된 웨이스티드 그립은 바스타드 소드는 물론 동시대 다른 장검에도 빠르게 전파됐는데 그 이유는 상황에 따라 한손 혹은 양손으로 검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었다.
둘째는 칼날 끝으로 갈수록 점점 폭이 좁아지는 칼날의 형태다. 칼날 끝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고 그 끝을 날카롭게 만들면 당시 널리 사용됐던 사슬갑옷과 판금 갑옷의 빈틈으로 치명상을 입힐 수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손잡이 부분은 칼날이 넓고, 칼날 끝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면 무게 중심의 변화가 적기 때문에 안정적인 자세로 검을 휘두르거나 찌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영국과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바스타드 소드는 외형이나 장식이 비교적 간단하거나 수수한 반면 스위스와 독일에서 만들어진 바스타드 소드는 외형이나 장식이 정교하거나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바스타드 소드의 가장 큰 특징은 양손 검 보다는 짧고 한손 검 보다는 긴 손잡이와 칼날 끝으로 갈수록 끝이 모아지는 칼날이다. 16세기에 제작된 검이다.
 
<출처: (cc) Nazanian at Wikipedia.org>

실제 역사 속에서의 바스타드 소드
바스타드 소드의 등장은 갑옷과 같은 방호구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14세기 초 기존 사슬갑옷의 단점을 보완한 판금 갑옷이 등장하고 이후 판금 갑옷의 방어력이 검의 공격력을 앞지르는 상황이 벌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5~16세기 다양한 형태의 검이 등장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바스타드 소드였다. 그러나 바스타드 소드는 전투가 아닌 전쟁의 승패를 결정지을 정도로 많은 숫자가 사용되지 못했다.
이것은 바스타드 소드가 장검의 하위분류 그것도 극히 일부 특정한 장점을 지칭하는 용어라는 사실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결국 판금 갑옷을 제압하는 무기로 검보다 총이나 석궁과 같은 무기들이 더 널리 사용되면서 17세기 이후 양손 검과 같은 장검은 물론 바스타드 소드도 전장에서 자취를 감추게 된다. 유럽에서 애호가에게 판매되는 바스타드 소드. 중세의 바스타드 소드와 재질의 차이가 있을 뿐 형태와 무게는 거의 유사하다.
 
<출처 www.medieval-weaponry.co.uk>

한편 바스타드 소드의 이름은 프랑스어로 espée bastarde(épée bâtarde) 즉 한손 반 크기의 웨이스티드 그립을 가진 롱소드의 이름이 영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탄생한 것으로 본다. 다만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바스타드 소드라는 이름이 주는 강렬한 느낌과 특징 때문에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은 물론 판타지 소설(fantasy novel) 등의 문학 장르에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다.
실제 역사 속에서 바스타드 소드의 영향은 미미했지만 온라인 게임과 판타지 소설 속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은 바스타드 소드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출처] 위키피디아 - 락지 기획팀
 
          네이트온 쪽지보내기   
회사소개  |  제휴문의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안암로 84-12(148-74) 예일빌딩 4층  |  TEL : 070-8610-0041/0042  |  Fax : 02-927-2591
상호명 : Y&G Communications  |  대표자 : 임경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4-08-39345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3-서울동대문-0674호
Copyrightⓒ Y&G Communications. All Right reserved.